과정 2018_잡지기자 역량강화 워크숍_1차
교육일시 2018년 03월 29일 (목) ~ 2018년 03월 30일 (금)

03.29(목)~03.30(금)
09:00~18:00

교육시간 2일간 12시간
강사 유정서 장하용,엄혜경
정원 40명
교육비 0원(무료)
교육대상 ▶ 본 과정은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교육비는 무료입니다.
※ 협약은 『우선지원대상기업』에 한하며, 타 운영기관과의 중복협약 가능
▶ 사업주(발행인)인 경우에도 협약체결하시면 동일 조건으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 관련 업무수행 담당자 또는 수행예정인 자
교육문의 02-360-0031
 


 

교육목표

잡지사의 효율적 경영관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기획취재를 위한 창의적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

미디어 트렌드분석을 통해 효율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팟캐스트를 이해하고 매체에 알맞은 활용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온라인 콘텐츠 기획방법을 이해하여 창의적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잡지 산업의 패턴과 방향을 크게 바꿔 놓았다. 이전까지 잡지의 수익구조는 간단하게 ‘잡지판매와 광고’로 요약되었고 따라서 경영전략도 이 두 가지 목표에 맞춰 수립하면 되었다. 특히 한국의 잡지는 광고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았다. 그러나 이제는 사정이 완전히 달라졌다. 광고에만 의존할 수 없게 된 사정에 대해서는 별다른 설명이 필요하지 않다. 그렇다고 우리나라 출판시장의 상황 상 판매에 큰 기대를 걸 수도 없다. 잡지사업은 어디서 해답을 찾아야 하는가. 이 강좌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의 격랑 속에서 잡지 가 살아남고 나아가 발전을 기약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이다. 그 방안에도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은 잡지사업에 종사하는 인력, 즉 경영자와 기자를 포함, 잡지인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고 핵심적인 일이다. 어떤 역량을 어떻게 강화해야 하는지 1박2일의 세미나를 통해 명쾌하게 짚어보자.



교육내용

강사소개


장하용(동국대학교 사회언론정보학부 신문방송학과 교수)

뉴욕주립대학교버펄로대학 대학원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신문학과 석사.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학사.


ㅇ 경력사항

   언론중재위원회 중재위원 / 국민권익위원회 홍보자문위원 / 한국언론정보학회 이사 / 한국방송학회 이사 / 한국언론학회 이사


유정서(월간 민화 발행인)

30년 넘게 잡지 외길을 걸어온 전형적인 잡지인. 의학잡지, 여행잡지, 여성잡지 등 다양한 잡지의 기자를 거쳐 1990년 대 부터 여러 잡지의 편집장으로 활약했다. 청소년 잡지의 황금기였던 1990년대 초에 대표적인 청소년 잡지 <주니어>의 편집장으로, 비디오 산업의 전성기였던 1990년대 중반에는 정상의 영상 소프트웨어 매거진 <비디오플라자> <비디오무비>의 편집부장으로 일했다. 라이센스 잡지가 붐을 일으켰던 1990년대 후반 부터 2000년대 초까지 이태리 헤어패션잡지 <에스테티카>의 편집국장으로 일했으며 이후 신개념 종합 매거진하우스 ‘넥스필’의 편집국장으로 단행본을 포함, 다양한 출판물을 제작했다. 2014년 국내 유일의 ‘민화’ 전문잡지 월간<민화>를 창간, 현재까지 발행인 겸 편집국장으로 현장에서 일하고 있다. 2013년 한국잡지산업에 기여한 공로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


저서로 <우리문화유산 100장면>, <대한민국기독문화유산답사기>, <영화와 비디오를 위한 변명>, <세상 속에서 세상을 향하여> 등이 있다.


엄혜경(으뜸정보 대표)

베스트인포 대표.

현 멀티미디어 전임강사.

현 잡지교육원 전임교수.

현 파워피티 전임교수.


기업과 대학에서 실전 카드뉴스 제작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설계 프로그램부터 웹디자인 등 다양한 그래픽 프로그램을 20여년간 교육해 왔고, 온라인쇼핑물과 정부기관의 웹진을 직접 운영해 본 실전에 강한 강사이다.


현재는 잡지교육원, 멀티캠퍼스, 파인트리 오픈클래스, 패스트캠퍼스 등 전문 미디어 교육기관에서 정기교육울 운영 중이고, 서울대, 한양대, 숭실대등의 대학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 한국잡지교육원 전임교수로 활동 중이며, 강의 주제는 디지털 디자인의 기본 요소와 카드뉴스의 이해, 카드뉴스 제작 도구에 대한 설명, 주제별 카드뉴스 제작하기 등으로 디자인 프로그램을 다루지 못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디자인의 기초부터 바로 실전에 활용 할 수 있는 카드뉴스 제작 방법을 강의한다.


저서로는 발표력 향상을 위한 어린이 프레지, 31가지 팁으로 배우는 프레지(공저) 등이 있다. 교원 원격교육연수원인 티쳐빌과 교육사랑연수원에 학점이수 강의도 개설되어 있다.

       


강사한마디

정치든 사업이든 가장 슬픈 일은 시대의 변화를 읽지 못하는 것이다. 미디어 환경은 개벽을 했는데 아직도 활자매체의 전성기를 살고 있는 듯 시대착오적인 미디어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잡지 사업의 가장 큰 적이다. 이 적을 물리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교육내용


 

 

교육

시간

09:00~18:00

특전

사항

협약기업 재직근로자 교육비 무료
기자증 발급

제출

서류

협약을 체결한 경우
1) 온라인 개인회원 가입 후 수강신청

협약을 체결하지 않은 경우
1) 온라인 개인회원 가입 후 수강신청
2) 컨소시엄 협약서(아래양식) --- 1부
3) 컨소시엄 협약기업 현황(아래양식) --- 1부
4) 사업자등록증 사본 --- 1부
5) FAX(02-360-0039)로 발송
6) 교육당일 협약서 원본 2부 및 협약기업 현황, 사업자등록증사본 제출
※ 협약체결 관련 서류 양식

교육

장소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방로67길 11 잡지회관 7층 한국잡지교육원 (여의도동 44-31)

입금

안내

※ 교육협약 체결이 가능한 기업은 『우선지원대상기업』에 한함

본 과정은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교육비는 무료입니다.

기타

사항

본 교육과정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